가설벤트 & 스트롱백을 이용한 PSC 분절 거더

DR Girder
충주~제천, 삼탄1교 2015,
L=35+50+70+50+35=240
가설벤트 & 스트롱백을 이용한 PSC 분절 거더

기존의 PSC Girder를 장경간에 적용하기 위하여 1개의 경간을 2~3개의 Segment로 나누어 제작한 후 현장에서 연결하는 공법으로,단면 변화로 인한 수려한 미관과 50~90m의 장경간에 적용가능한 경제성이 우수한 교량형식

적용대상
  • 경 간 장 : 견간장 90m 까지 적용
  • 교량형식 : ST.BOX, PC BOX 계열 대안
  • 경관설계 : 외형적 미관이 요구되는 지역
  • 곡선반경 : R=350까지 평면곡선 가능
제원
구분 견간장
L=60m L=70m L=80m이상
주두부 H=3.5m H=3.5m H=4.0m
중앙경간부 H=2.5m H=2.5m H=2.7m
측경간부 H=2.5m H=2.5m H=2.7m
특징

Segment 구성 차이

  • Segmental

  • Spliced

  • 일반적인 Segment는 1경간을 분할로 제작하여 현장에서 조립 가설하는 반면 Splice는 2경간을 분할로 제작하여 가설 후 이음부를 현장에서 타설

Dr. Spliced Girder 구성

  • 측경간부

  • 주두부

  • 중앙경간부

  • 장경간 거더를 측경간부, 주두부, 중앙경간부로 분할 제작

가설 중량의 경량화

  • 장견간 거더를 Segment로 제작하여 거더 가설 중량을 경량화하여 현장에서 크리엔 사용에 제약이 적음

장경간 거더

  • Moor Haven Bridge

    미국 (주경간장 97.5m)
  • The Route 22 Bridge over the kentucky River

    미국 (주경간장 99.0m)
  • PSC Girder로 최대 90m까지 적용

평면선형 곡선 거더

  • Rosebank-Patiki Interchange

    뉴질랜드, (R=152.4m), 주경간장 42.0m
  • Annacis Channel Bridge

    캐나다, 벤쿠버(R=250.0m), 주경간장 71.0m
  • 평면선형이 R=350m까지 적용

우수한 경관

  • 단면변화가 있는 PSC Girder로 경관 우수

장경간 연속화 (강연선 배치)

  • 장경간 연속 교량으로 신축 이음장치 최소 설치

구조적 안정성

  • 시공 단계별 하중증가를 고려하여 단계적 (1,2,3차)으로 긴장력 도입

현장여건에 맞는 다양한 시공성

  • 가설벤트

  • Strong Back

  • 임시 가시설을 이용한 거치용법에는 가설벤트와 Strong Back공법 등 현장여건을 고려한 다양 가설방법 가능
시공순서
거더 제작, 인장 및 운반
주두부 가설 및 전도방지공 설치
측경간 및 중앙경간 거더 가설 및 전도방지공 설치
현장타설부 콘크리트 및 가로보설치 후 연속강선(2,3차) 긴장
바닥판 시공 Slab 타설 및 포장 후 개통
가설 공법 비교
  • 임시 가시설을 이용한 거치공법과 지상에서 부재를 연결하여 가설하는 공법 등 현장여건에 적합한 가설공법 적용 가능

B-Spliced Girder
(Spliced girder on temporary Bent)

가설벤트에서 부재를 연결하는 공법

- 가설벤트 설치가 용이한 지역 적용
- 인양중량이 가벼워 장비 최소화
- 가설벤트 설치로 상대적 고가

G-Spliced Girder
(Spliced girder on Ground)

지상에서 부재를 연결하는 방법

- 가설벤트 설치가 어려운 지역 적용
- 인양중량이 무거워 대형장비 필요
- 가설벤트가 불필요하여 경제성 우수
가설 공법 순서

B-Spliced Girder
(Bent + Strong Back 조합)

Step1
제작장에서 거더 분할 제작
(주두부, 중앙부, 측경간부)

Step2
Crane을 사용하여 주두부를 교각에 가설하고 가설벤트로 지지

Step3
측경간을 Crane으로 가설 후
중앙부는 Strong Back을 사용하여 가설

Step4
연결부 타설 후 연속화 강선 긴장

G-Spliced Girder

Step1
제작장에서 거더 분할 제작
(1 span 3 segment)

Step2
제작된 segment 적출장으로 이동 후 조립

Step3
조립된 거더를 Span byy span 방식으로 가설
(beam Lifter 사용 시)

Step4
가로보 타설 후 연속화 강선 긴장

실적
구분 과업명 교량명
고속도로 충주~제천 3공구 삼탄1교
삼척~동해 1공구 맹방2교
주문진~속초 설악산교
함약~울산(28공구) 등 삼남1교
국도 충청~내륙 구안천교
(구)성주대교 개량공사 등 성주대교 등
준공사진
  • 충주~제천 3공구(삼탄1교)
  • 주문진~속초(설악산교)
  • 삼척~동해 1공구(맹방 2교)